본문 바로가기
이슈

맘스터치 상장폐지! 자진해서 한 이유는?

by 율무네 2022. 1. 22.

안녕하세요. 율무네입니다.

이번에 맘스터치가 자진해서 상장폐지를 선언했다고 하는데요. 다양한 의견들이 생기고, 주주들이 혹시 손해를 많이 보지 않을까 걱정을 했지만 생각보다 깔끔하고 잘 정리되었다는 내용을 보게 되어서 직접 정리하는 글을 써볼까 합니다. 그럼 맘스터치 상장폐지에 대한 이야기 및 상장폐지 조건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맘스터치-주식-현황
맘스터치 주식

 

 


 

상장폐지 이유

알려진 바로는 자금력이 충분히 받쳐주어 더 이상 아쉬울 부분이 없기에 제 발로 주식시장에서 나간 것이라 하는데요. 비상장이 되면 외부 악재로 인한 악영향을 최대한 줄일 수 있고, 공시의무 또한 사라짐에 따라 상당히 좋은 부분이 많다고 합니다. 상장이 폐지되면 투자금이 문제였지만, 맘스터치는 2019년도에 사모펀드에 인수되어 자금력에 여력이 충분히 있기에 합리적인 판단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상장폐지 조건

  • 주식 모두 매수
  • 대주주가 주식 95% 이상 보유

자진 상장폐지는 상장사가 주주들의 주식을 모두 매수해줘야 가능한데요. 맘스터치는 주식을 전날 종가보다 19%나 높은 6200원에 모두 공개 매수하겠다고 나섰기에 주가가 급등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맘스터치는 상장 폐지가 되더라도 6개월간은 이번 공개매수가와 동일한 가격에 소액 주주들의 주식을 매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공식적인 규정상 대주주가 주식의 95% 이상을 가지고 있어야 자진 상장폐지가 가능하며, 현재 사모펀드 및 맘스터치 자사의 주식을 합친다면 80% 이상의 주식을 보유하게 되는 것이므로 나머지 주식만 보유하게 되면 곧장 상장 폐지가 진행될 것이라고 합니다.

 

 

여론 반응

상장사와 주주들 모두에게 좋은 결말로 상장 폐지가 결정 난 것이라 많은 분들이 모범적인 상장폐지 사례라고 보는 것 같습니다. 또한 이미 햄버거 업계에서 1,2위를 다투는 기업이었지만 이번 사례로 많은 분들의 인식에 좋은 기업 이미지 영향을 주는 긍정적인 시너지도 볼 것으로 보입니다.

 

 


 

안 좋게 끝을 맺는 상장폐지가 아닌 자신들에게 투자를 해주었던 많은 소액 주주들을 포함한 주주들에게 좋은 인상과 마지막을 안기며 끝을 맺는 모습이 좋아 보이네요. 얼마 뒤에 상장폐지가 이루어 질지는 모르겠지만 앞으로 어떤 행보를 이어나갈지 궁금해집니다. 그럼 맘스터치 상장폐지에 관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