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러시아 디폴트 선언 임박, 디폴트 뜻 정리

by 율무네 2022. 3. 8.

안녕하세요. 율무네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큰 이슈인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해서 미국 및 국제 사회가 러시아에 경제적 제재를 가하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러시아가 디폴트를 선언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 일로 많은 분들이 디폴트의 뜻에 대해 궁금해하실 텐데요. 오늘은 러시아 디폴트에 대한 이야기와 디폴트 뜻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폴트 뜻은?

이번 일로 인해 디폴트라는 단어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디폴트란 채무불이행이라는 말로, 간단히 말하면 파산이라는 말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사전적인 의미로 풀이하면 채무자가 상환일에 돈을 갚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즉, 우리나라 IMF 시절처럼 국가 부도와 비슷한 느낌이라고 보면 되는데, 현재 러시아가 이런 상황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러시아 디폴트 가능성

미국의 투자은행인 JP모건이 모든 채권 지수에서 러시아를 배제하겠다고 선언하면서, 러시아에 경제 압박이 조금 더 심화되었습니다. 서방에서 본격적으로 러시아에 경제 제재를 가하면서 러시아가 1998년 이후 약 24년 만에 디폴트(채무불이행)를 선언할 가능성이 크다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러시아에서 현재 채무를 상환해야 하는 날짜는 3월 15일이며, 약 7억 달러의 부채를 상환해야 하는데요. 러시아가 현재 보유한 6400억 달러의 외화보유액을 생각한다면 충분히 지불할 수 있는 액수지만, 거의 모든 자금이 서방 국가들에 의해 동결된 상태이기에 이 같은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국제적으로 한 달의 유예기간을 주는 관례가 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4월 15일까지는 해결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그 시기 안에 러시아가 자금난을 해결하여 디폴트 상황을 피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이를 극복하고자 러시아와 러시아 기업들이 해외 채권단을 상대로 대금을 루블로 지급할 수 있는 법령에 서명을 했는데요. 이번 상환일이 지나고도 꼬리에 꼬리를 물듯 추가 상환액이 있기 때문에 이것만으론 막을 수 없을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현재 루블의 가치는 우크라이나 침공 전에 비해 약 70% 이상 하락했습니다.

 

 


 

세계화가 되면서 이렇게 전쟁이라는 무력 행위가 국제 사회의 큰 제재를 불러올 수 있음을 다시 한번 실감하게 되었는데요. 아무래도 우크라이나를 얕보고 단기간에 전쟁을 끝내려는 계획이었던 것 같은데 이미 그런 상황은 없을 것 같습니다. 푸틴 대통령과 러시아 정부가 어떻게 나설지 궁금하네요. 그럼 러시아 디폴트에 대한 사건 및 디폴트 뜻에 대한 정리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